CoC! 야! 너두 할 수 있어!
CoC 입문 가이드 입니다.
CoC란?
Call of Cthulhu (크툴루의 부름) 은 TRPG의 룰 중 하나입니다.
흔히 CoC만을 접해보신 분들이 CoC=TRPG 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있으나 절대!!! 아닙니다!!! CoC∈TRPG 입니다.
TRPG 설명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돌아와 CoC는 러브크래프트의 작품을 기반으로 제작한 TRPG로 주로 신화생물이라는 존재가 등장하여 일어나는 일들을 탐사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크툴루의 부름은 H.P. 러브크래프트의 세계를 다루는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크툴루의 부름에는 비밀, 수수께끼, 공포가 가득합니다. 여러분은 용감한 탐사자가 되어 기이하고 위험한 곳들을 가고, 흉악한 음모를 밝혀내고, 크툴루 신화의 공포들에 맞섭니다. 이상을 붕괴시키는 존재들, 괴물들, 미친 사교도들과도 만납니다. 잊힌 지식이 담긴 기이한 고서들에서, 여러분은 인간이 알아서는 안 될 지식을 얻습니다. 여러분의 행동이 세계의 운명을 결정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크툴루의 부름 7판 수호자 룰북 소개 中-
CoC는 유료룰입니다. 룰북을 구매하셔야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룰북은 크툴루의 부름 : 수호자 룰북과 크툴루의 부름 : 탐사자 룰북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기본적인 룰은 크툴루의 부름 : 수호자 룰북 에 담겨져 있으므로 룰을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수호자 룰북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PL로만 플레이 할 시에는 크툴루의 부름 : 탐사자 룰북 만 사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룰북 구매는 오프라인 서점(교보문고, 영풍문고 등)과 인터넷(알피지 스토어, 인터파크, 알라딘 등) 모두 구매 가능합니다.
아래는 룰북을 샀는데 너~무 두껍다! 머릿속에 안 들어온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상정하고 작성했습니다.
용어 정리
(*룰북에 나온 용어들과 티알피져들이 자주 쓰는 야매 용어들도 같이 정리 해놨습니다.)
수호자(KP) : 수호자는 GM을 CoC에서 부르는 명칭입니다. GM이라 부르셔도 무관합니다.
탐사자 : 탐사자는 게임의 PL과 PC를 일컫는 명칭입니다. 마찬가지로 PL과 PC로 부르셔도 무관합니다.
산치(San) : 이성치. ORPG의 경우 SanC 라는 용어를 쓰는 KP들도 많은데 산치체크. 즉, 이성치 판정을 하라는 뜻입니다. (일본판에서 넘어온 어원이라고 합니다.)
관듣자 : 관찰 듣기 자료조사를 줄인 말입니다. 보통 자주 쓰는 기능이기 때문에 초보자라면 어느정도 수치를 올려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냐루 : 니알라토텝(신화생물)의 애칭(maybe...)입니다. 주로 사담에서 농담하면서 자주 출몰합니다.
(생각나는 거 있으면 갱신함.)
시트 작성
캐릭터의 이름과 설정을 정했다면 시트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ORPG가 아니더라도 요즘에는 자동화 시트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온라인 시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계산할 것이 적어짐.) 그럼 자동화 시트를 사용한다는 전제로 가이드를 작성하겠습니다.
1. 특성치 작성
특성치는 따로 정해진 분배량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작성이 가능합니다.
만약 캐릭터를 새로 만든다면 주사위를 굴려 수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표준적인 룰.)
3d6*5: 근력, 건강, 민첩, 외모, 정신력
2d6*5: 크기, 지능, 교육
다만, 임의로 작성할 경우 한 캐릭터의 오버밸런스를 좋아하지 않은 사람들도 다수 있으므로 혹시 본인의 캐가 너무 뛰어난 설정이다 하면 탁과 상의 후 밸런스를 조정하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인간의 수치는 절대 100 이상이 될 수 없습니다.
1-2. 이성치 작성
이성은 캐릭터의 초기 정신력과 같은 수치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2. 기능치 점수 배분
특성치를 작성하였다면 특성치를 사용하여 직업 기능 점수와 관심 기능 점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직업 기능 점수는 교육*2+직업에 따른 특성치 하나*2 입니다.
(수호자 룰북 40P~41P 참고)(탐사자 핸드북에는 더 자세한 내용이 실려있습니다.)
관심 기능 점수는 지능*2 입니다.
직업 기능 점수와 관심 기능 점수를 구했으면 점수를 시트 기능치 칸에서 점수가 0이 될 때까지 캐릭터에 맞게 배분해줄 수 있습니다.
3. 기타 등등
여기까지 하셨다면 우선 시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끝내셨습니다.
이동력과 체력, 마력의 경우 자동화 시트에서는 모두 알아서 계산되기 때문에 적지 않았습니다.
그 외 시트에 있는 백스토리, 도구와 장비 등등은 탁과 상의 후 자유롭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재산 상태는 룰북을 참고하여 작성해주세요.(수호자 룰북 47P)
룰 간단 요약
-100면체 주사위 하나(1d100)를 기본 판정에 씁니다.
목표치를 넘으면 판정에 실패하게 됩니다.(ex. 기능 수치가 50인데 주사위 값이 51이 나왔다.)
반대로 목표치 안으로 주사위 값이 들어오면 성공입니다.(ex. 기능 수치가 30인데 주사위 값이 10이 나왔다.)
자세한 것은 룰북 참고.(수호자 룰북 80P~90P)
-CoC는 씬 구분이 없는 TRPG입니다. 진행에 따라 자유롭게 판정이 가능합니다.
(단, 자유 판정에 상의는 필요합니다.)
-탐사자는 탐사에서 충격적인 경험과 상식 이상의 것을 알아내며 이성이 내려가곤 합니다.
이성치가 한 번에 5 이상 내려간다면 지능 판정을 하게 됩니다. 성공한다면 일시적인 광기에 빠집니다.
만약 이성치가 하루 내로 기존 이성 수치의 1/5 이상 잃게 되면 장기적인 광기에 빠집니다.
이성치가 0이 된다면 탐사자는 영구적인 광기에 빠지게 됩니다. (광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수호자 룰북 152P~167P)
마지막으로
만약 이 글을 읽어도 이해가 안 된다구요? 걱정 마세요 정상입니다.
사람마다 이해도는 다르기 때문에 아무리 룰북을 읽어도 이해가 가지 않는 사람도 존재하죠.(저도 그렇습니다.)
그럴 때는 자신의 수호자를 구해 서툴어도 직접 플레이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플레이를 했을 때와 안 했을 때 룰의 이해도의 차이는 엄청나거든요.
그럼 모두 즐거운 CoC 하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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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나는 것들이 더 있다면 심각한 유출이 되지 않는 선에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보너스
(ORPG 명가)Roll20 CoC 시트 파악하기!
주사위 굴리기
보라색은 보너스/패널티 주사위 결과가 함께 나옵니다.
초록색은 간결하게 굴릴 수 있습니다. (보통 보너스/패널티 주사위 판정을 하지 않으면 이쪽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ndm 주사위를 예쁘게 굴릴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탐사자 정보 위에 조그만 톱니바퀴를 누르면
이렇게 여러 옵션들이 나오는데 Common Dice Rolls 을 체크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기능치 위쪽으로 주사위 굴림 표가 생깁니다.
없는 다이스도 임의 주사위에 입력해서 굴릴 수 있습니다.
명중 부위를 굴려 전투 롤플에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전투에 진심이라면 추천합니다.)
이성치
롤20 이성치 작성시 현재와 시작 부분에 모두 이성치를 적어주셔야합니다.
floor( 이 적혀있는 부분은 시작 이성치가 들어갈 경우 자동 계산 됩니다. (이성치의 1/5 즉, 장기적인 광기 기준을 계산해줍니다.)
광기의 발작은 실시간 옆 검은색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전투
물론 기능치 칸에서 직접 누르고 대미지를 굴릴 수 있지만 전투칸(기능치 바로 아랫칸)에서 굴려주면 대미지까지 한 번에 굴려줘 편합니다.
무기(특히 총)를 쓸 경우 계산이 더 편합니다.
시트 설정에 다른 기능들은 안 써봐서 잘 모르겠는데 좋은 기능 있으면 서로서로 나눠요...^^
그럼 이제 진짜 끝!